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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술원 규정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연구인력 임용규정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관리운영규칙

인문학술원 규정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연구인력 임용규정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관리운영규칙

제정 2013.10.11. 규정 제1875호
개정 2015.11.30. 규정 제1998호
개정 2016.04.29. 규정 제2025호
개정 2017.10.16. 규정 제2162호
개정 2019. 1. 4. 규정 제2259호
개정 2019. 7. 2. 규정 제2315호
제정 2019. 7. 2. 규정 제2309호
제정 2017. 12. 4.
전문개정 2019. 10. 16.

제1장 총칙

제1조(목적)이 규정은 인문학 전반을 포함하여 인류의 정신적 자산인 고전과 문화적 유산에 대한 학술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교육 현장과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인문학적 가치를 고양하고 확산할 목적으로 설립된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이하 '인문학술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업)인문학술원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인문학 전반과 고전 및 역사문화적 현상에 대한 발굴과 정리 및 연구 활동
2. 인문학의 연구 성과를 사회에 확산하는 인문강좌사업
3. 인문학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반 사업
4. 인문학 및 고전 전문가의 교육과 양성 사업
5. 연구발표회, 학술토론회, 세미나 및 공개강연회의 개최
6. 정기간행물의 발간
7. 학술도서의 번역 및 출판
8. 연구 논문집 및 연구 자료집의 간행
9.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개정 2019. 7. 2.>
10. 기타 인문학술원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2장 조직 및 구성

제3조(조직)

① 인문학술원에는 연구․학술교류부, 교육부, 사업부 및 행정실을 두고, 산하에 다음 각 호의 연구소 및 센터를 두며, 연구소 및 센터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개정 2016.4.29.>
 1. 인문과학연구소
 2. 동서사상연구소
 3. 한중교류연구소
 4. 열린인문학센터
 5. 일본연구센터 <신설 2016.4.29.>
 6. EU지역연구센터 <신설 2016.4.29.>
 7. 인문카운슬링센터<신설 2016.4.29.>
 8. 언어정보연구센터<신설 2017.10.16.>
 9. 실크로드조사연구센터<신설 2017.10.16.>
 10. 역사문화아카이브연구센터<신설 2019. 1. 4.>
② 연구·학술교류부는 연구업무와 학술교류를 담당하며, 각 분야별 연구 및 업무 추진을 위하여 고전연구실과 국제교류실을 둔다.
 1. 고전연구실은 산하 연구소 분과 고전분야 연구 및 연구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2. 국제교류실은 인문학 전반의 국제교류 업무를 담당한다.<개정2015.11.30.>
③ 교육부는 인문학의 연구 성과를 학교와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④ 사업부는 인문학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반 사업을 운영한다.
⑤ 각 연구소(센터)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분장한다.
 1. 인문과학연구소는 인문학 전반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2. 동서사상연구소는 사상과 철학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3. 한중교류연구소는 중국과 한중교류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4. 열린인문학센터는 인문학 확산을 위한 제반 사업의 시행
 5. 일본연구센터는 일본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신설 2016.4.29.>
 6. EU지역연구센터는 EU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신설 2016.4.29.>
 7. 인문카운슬링센터는 인문학과 카운슬링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 <신설 2016.4.29.>
 8. 언어정보연구센터는 언어 자원에 관한 연구 및 학술활동<신설 2017.10.16.>
 9. 실크로드조사연구센터는 실크로드에 관한 조사 및 학술활동<신설 2017.10.16.>
 10. 역사문화아카이브연구센터는 역사문화에 관한 조사 및 학술활동<신설 2019. 1. 4.>


제4조(구성)

① 인문학술원에는 원장 1인과 부원장 1인, 각 부장 1인, 각 실에 실장 1인과 산하 연구소(센터)의 소장 1인을 둔다.
② 원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그 직무는 인문학술원을 대표하고 그 업무를 총괄한다. 원장은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연구책임자로 한다. 원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개정 2019. 7. 2.>
③ 부원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며, 그 직무는 원장을 보좌하고 원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④ 각 부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며, 각 부의 소관 사항을 관장한다.
⑤ 연구·학술교류부 산하 각 실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며, 각 실의 소관 사항을 관장한다.
⑥ 산하 연구소장은 본교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며, 연구소의 소관 사항을 관장한다.

 

제5조(연구사업단)

① 인문학술원이 교내외 기관으로부터 연구 사업을 수주하여 계약하는 경우에 연구사업단을 둔다.
② 연구사업단의 운영에 관한 세칙은 연구책임자가 제안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본조신설 2019. 7. 2.]

제3장 연구원

제6조(겸임연구원 등)

① 인문학술원에는 겸임연구원, 전임연구원, 객원연구원 및 연구보조원을 둘 수 있다. <개정 2019. 7. 2.>
② 겸임연구원은 본교의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원장이 위촉한다.
③ 전임연구원은 박사과정 수료 이상인 사람 또는 각 분야 전문가 중에서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개정 2019. 7. 2.>
④ 객원연구원은 필요에 따라 교외인사 중에서 부장의 추천을 받아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원장이 위촉한다.
⑤ 연구보조원은 인문학술원의 사업에 참여하는 학사, 석사, 박사학위 과정생 및 수료생, 국내외 연구기관의 학사급․석사급․박사급 연구원 중에서 원장 또는 사업책임자가 임명한다. <개정 2019. 7. 2.>
⑥ 교내외 기관에서 수주한 연구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 발주 기관이 요구하는 연구 인력에 대하여 그 호칭․직무․선발방식․임용기한 등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신설 2019. 7. 2.>

제4장 운영위원회

제7조(구성 및 회의)

① 인문학술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원장이 맡고 위원은 원장, 부원장, 인문대학장, 인문대부학장, 산하 연구소(센터)장, 각 부장과 편집위원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그 밖의 위원은 부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원장이 임명하고 그 임기는 2년으로 한다.<개정2015.11.30.>
③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④ 회의는 위임장을 포함하여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재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개정 2019. 7. 2.>


제8조(심의사항)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사업계획 및 운영의 기본적인 사항
2. 규정의 개정 및 폐지
3. 연구센터의 신설 및 폐지 <개정 2016.4.29.>
4. 예산 및 결산 <개정 2016.4.29.>
5. 연구기금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개정 2016.4.29.>
6. 기타 인문학술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신설 2016.4.29.>


제8조(심의사항)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사업계획 및 운영의 기본적인 사항
2. 규정의 개정 및 폐지
3. 연구센터의 신설 및 폐지 <개정 2016.4.29.>
4. 예산 및 결산 <개정 2016.4.29.>
5. 연구기금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개정 2016.4.29.>
6. 기타 인문학술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신설 2016.4.29.>

제5장 편집위원회

제9조(편집위원회)

① 인문학술원 정기간행물의 기획과 편집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7인 이상 25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개정 2016.4.29.>
③ 위원은 국내외의 전문연구자 중에서 원장이 위촉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④ 위원회의 운영 및 회의에 관한 사항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제6장 재정

제10조(재정)인문학술원의 재정은 각종 보조금, 수탁 연구비, 각종 용역비 및 기타 수입금 등으로 충당한다.


제11조(회계연도)인문학술원의 회계연도는 학년도에 준한다.

제7장 보칙

제12조(운영세칙) 인문학술원의 운영에 필요한 세칙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원장이 따로 정한다.


제13조(평가) 인문학술원은 경북대학교의 규정에 의거하여 2년마다 평가를 받으며, 매년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부 칙(규정 제1875호)

① (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② (폐지규정) 이 규정의 시행과 동시에 경북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규정,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규정, 경북대학교 한중교류연구원 규정 및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부속 열린인문학센터 규정을 폐지한다.
③ (경과조치) 이 규정의 시행으로 폐지되는 경북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경북대학교 한중교류연구원 및 경북대학교 인문대학 부속 열린인문학센터의 제반 권리와 의무는 인문학술원이 승계한다.

부 칙 (규정 제1998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규정 제2025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 (규정 제2162호, 2017.10.16.)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규정 제2259호, 2019. 1. 4.)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부 칙(규정 제2315호, 2019. 7. 2.)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1조(목적)이 규정은 경북대학교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이하“HK사업”이라 한다)을 수행하는 연구인력 임용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HK연구인력”이라 함은 HK사업을 수행하는 HK교수, HK연구교수를 말한다.
2.“HK교수”라 함은 HK연구소에 소속되어 HK사업을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정년보장 심사를 받을 수 있는 교원을 말하며, 직급은 HK교수, HK부교수, HK조교수로 구분한다.
3.“HK연구교수”라 함은 HK연구소에 소속되어 HK사업을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HK사업비 재원으로 총장이 임용한 연구교수를 말하며 단일직급으로 한다.


제3조(자격)HK연구인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을 임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1. HK교수의 자격은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지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연구실적이 300% 이상인 사람
2. HK연구교수의 자격은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지원서 접수 마감일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연구실적이 200% 이상인 사람


제4조(계약기간)HK교수는「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에 따르며, HK연구교수의 계약기간은 1년으로 하되, 각각 재임용할 수 있다


제5조(HK인사위원회)

① HK연구인력의 인사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HK인사위원회를 둔다.
② HK인사위원회는 HK사업단 운영위원회가 추천하여 단장이 임명하는 교수 9명 이내로 구성하며, 단장이 위원장이 된다
③ HK인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HK연구인력의 신규임용, 재임용, 승진 및 면직·징계에 관한 사항
 2. HK연구인력의 인사관련 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사항
 3. HK연구인력의 업적평가(연구, 교육, 학술활동, 업무수행)에 관한 사항

④ HK인사위원회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6조(정원)HK연구인력의 정원은 HK사업협약서에 따른다.


제7조(신규채용)

① HK연구인력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전형지침 등 세부 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② HK교수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임용한다.
 1. HK교수 신규임용 대상자는「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과 「경북대학교 전임교원 공개채용 심사 규정」에 따른 절차 및 HK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연구산학처장의 임용 제청과 대학인사위원회 동의를 얻어 총장이 임용한다.
 2. 신규임용 직급은「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제12조에 따른다.
 3. 기타 신규채용 기준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③ HK연구교수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임용한다.
 1. HK연구교수 신규임용 대상자는 HK인사위원회 심사를 거친 후, 연구산학처장의 임용 제청과 대학인사위원회 동의를 얻어 총장이 임용한다.
 2. 기타 신규채용 기준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④ HK연구인력 임용제청 시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HK연구인력 임용신청서(별지서식 1) 1부
 2. 자격인정조서(별지서식 2) 1부
 3. 고용계약서 3부
 4. 학력증명서 및 성적증명서(학사, 석사, 박사) 각 1부
 5. 신원조사서류(신원진술서 2부, 기본증명서 2부)
 6. 인사기록카드 1부
 7. 기타 임용에 필요한 서류


제8조(재임용)

① HK교수의 재임용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HK교수 중 임용기간이 만료되는 사람을 재임용 대상자로 한다.
 2. 재임용 대상자는「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규정」에 따른 절차 및 HK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연구산학처장의 임용 제청과 대학인사위원회 동의를 얻어 총장이 임용한다.
 3. 기타 세부 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② HK연구교수의 재임용은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HK연구교수 중 임용기간이 만료되는 사람을 재임용 대상자로 한다.
 2. 재임용 대상자는 HK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연구산학처장의 임용 제청과 대학인사위원회 동의를 얻어 총장이 임용한다.
 3. 기타 세부 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9조(승진임용)

① HK교수의 직급별 승진임용은「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을 준용한다.
② 승진임용 대상자는 “연구인력 연구 업적조서(별지서식 3)”와 함께 다음 각 호의 연구실적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1. 교수 승진 예정자는 승진예정일 전일 기준 최근 6년 이내 1,200%
 2. 부교수 승진 예정자는 승진예정일 전일 기준 최근 5년 이내 1,000%
③ HK인사위원회는 승진임용예정자의 연구실적물과 연구역량 및 학술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승진임용 대상자를 결정한다
④ 승진임용 대상자는 HK인사위원회 심의완료 후, 연구산학처장의 임용 제청과 대학인사위원회 동의를 얻어 총장이 임용한다.
⑤ 기타 세부 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정한다.
⑥ 승진임용 시기는 4월 1일 또는 10월 1일로 한다.


제10조(특별채용 및 정년보장임용)

① HK교수는 HK사업 완료 후 교육공무원으로 특별채용 할 수 있으며, 세부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② HK교수 정년보장임용 원칙, 시기, 절차, 심사 등에 대하여는「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을 준용하되 세부 사항은 HK인사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③ 정년까지 임용되는 교원의 정수는 HK사업협약서에 따른다.
④ HK사업 완료 시점에서 정년보장 임용된 HK교수는 학과 또는 HK연구소에 소속된다.


제11조(연구실적물)연구실적물의 범위, 기준 및 인정환산기준은「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규정」제33조부터 제35조까지 준용한다.


제12조(강의)모든 강의는 교내 강의를 원칙으로 하며, HK교수의 주당 강의시간은 3시간, HK연구교수의 주당 강의시간은 6시간을 초과할 수 없으나 부득이 필요한 경우 단장의 승인을 받아 HK교수는 6시간 이내 강의를 할 수 있다


제13조(권리 및 의무)

① HK교수는 보수, 연구실 제공, 시설이용, 후생복지 및 기타 처우는 동일직급 경북대학교 전임교원과 동일하게 지원하여야 한다.
② HK교수의 복무 및 인사기록에 관한 사항은 교육공무원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③ HK연구인력은 본교의 학칙 및 관계규정을 준수하며 HK사업의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연구를 수행하여야 한다.
④ HK연구인력은 HK사업 운영내규에 따라 별도의 성과급을 받을 수 있다.


제14조(면직 및 징계)

① HK연구인력은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면직 또는 징계할 수 있다. 

 1. 고용계약을 위반하는 경우

 2.「국가공무원법」제78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3. 연구실적이 현저히 부진한 경우
② 제1항의 징계에 대하여는「교육공무원 징계령」을 준용한다.


제15조(재정)HK연구인력의 보수지급에 필요한 재원은 HK사업기간 동안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예산에서 충당하고, HK사업 완료 후 정년트랙의 교육공무원으로 신분이 전환되는 HK교수는 일반 전임교수와 동등하게 국고로 인건비를 지급한다.


제16조(기타)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인문한국(HK)지원사업 관리운영규칙」,「경북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임용 규정」,「경북대학교 전임교원 공개채용 심사 규정」등 관련 규정을 준용한다.

부 칙(규정 제2309호, 2019. 7. 2.)

제1조(시행일)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이 규정 시행 이전에 임용된 연구인력은 이 규정에 따라 임용된 것으로 본다.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이 규칙은 「학술진흥법」과 동법시행령, 동법시행규칙,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처리규정」에 의하여 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이하 “전문기관”이라 한다)이 교육부로부터 위탁받아 추진하는 “인문한국플러스 지원사업”(이하 “HK+사업”이라 한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이 규칙은 HK+사업에 2017년부터 선정되는 대학 및 연구소에 적용한다.


제3조(용어의 정의)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HK+’는 ‘인문한국플러스’의 영어 표현인 Humanities Korea plus의 머리글자를 딴 약칭을 말한다.
2. ‘아젠다’는 사업 신청 시 제출하여 전문기관으로부터 승인받은 각 연구소 연구계획서의 향후 7년간의 연구주제를 말한다.
3. 연구계획서는 사업 신청 시 제출하여 전문기관으로부터 승인받은 신청서를 말한다.
4. ‘연구단’은 2개 이상의 연구소가 연합하여 참여한 형태를 말한다.
5. ‘HK+연구소(원)’는 HK+사업에 의해 지원되는 연구소(원)를 말한다.(이하 “HK+연구소”라 한다.)


제4조(HK+연구소의 유형)

① HK⁺연구소는 HK사업 및 HK⁺사업 미수행 연구소를 대상으로 하는 HK⁺ 1유형과 HK사업 완료 연구소를 대상으로 하는 HK⁺ 2유형으로 구분한다.
② HK⁺연구소의 연구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인문기초학문 : 기초인문학 분야 인프라 구축 및 우수 학술성과 창출
 2. 해외지역 : 글로벌 지역전문가 육성 및 연구 성과의 국제적 확산
 3. 소외보호 및 창의도전 : 학문적으로 보호 가치가 있는 분야(소외보호) 및 인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분야(창의도전)
 4. 국가전략 및 융복합 : 사회문제에 대한 인문학적 해결방안 제시(국가전략) 및 타학문과의 통섭적 연구 강조(융복합)


제5조(계획의 수립)

① 전문기관의 장은 매년 교육부에서 수립․통보한 연도별 시행계획(사업의 추진 방향, 사업 예산, 사업 내용, 추진 일정 등 포함)에 의거하여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하고 교육부장관(이하 “장관”이라한다)의 승인을 받은 후 시행한다.
② 전문기관의 장은 대학 및 연구소가 확정된 사업 시행계획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이를 공고하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③ 제2항의 규정에 의한 공고 내용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연도별 사업의 추진 목적 및 사업 내용
 2. 선정 연구소에 대한 연차(단계)평가기준 및 평가 절차와 일정
 3. 신규 연구소에 대한 선정 계획
 4. 기타 사업추진과 관련한 주요 사항 등


제6조(규칙의 적용 범위) 2017년부터 HK+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을 수행하는 대학교, HK+연구소 및 참여인력 등은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인문한국플러스관리위원회

제7조(설치)

① 전문기관의 장은 HK+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인문 한국플러스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제1항 규정에 의한 위원회는 인문한국지원사업 관리운영규칙 제6조 내지 제8조에 따라 설치된 위원회와 통합하여 설치 구성 운영할 수 있다.


제8조(기능)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갖는다.
1. 제38조에서 정하고 있는 주의, 경고 처분 등에 대한 사항 심의
2. HK+사업의 연도별 사업계획 ․ 평가 ․ 관리 등에 대한 주요사항 자문


제9조(구성)

①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제1항에 따른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③ 위원은 인문학 및 인접 학문분야 전공자 또는 대학행정관련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전문기관 직원 중에서 전문기관의 장이 위촉 또는 지명하고, 교육부 관계 공무원은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⑤ 전문기관의 장은 위원회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 임기 만료전이라도 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⑥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1인을 두되, 간사는 전문기관의HK+사업을 총괄하는 부서의 장이 된다. 전문기관의 장은 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장관과 사전협의하고 위원회의 운영 결과에 대하여는 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장 HK+연구소의 구성 및 운영

제10조(참여 조건)HK+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대학교의 장은 사업 신청전 교(학)칙에 명시된 설립 근거에 의하여 연구소 설립을 완료하여야 한다.


제11조(유형별 지원규모 및 지원 기간)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4조에 의한 유형별 선정된 HK+연구소에 대하여 HK⁺ 1유형에 선 정된 연구소에는 HK교수 인건비를 포함한 사업비를, HK⁺ 2유형에 선정된 연구소에는 HK교수 인건비를 제외한 사업비를 최대 7년(3+4년)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예산상황, 사업추진상황, 연차별, 단계별 평가 및 수시 점검 결과 등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제12조(참여인력 구성)

①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의 참여 인력을 연구소장, 일반연구원, HK교수, HK연구교수, 연구보조원, 전담 행정직원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HK+사업 선정 후 10개월 이내에 HK교수와 HK연구교수를 합하여 4명 이상을 임용 완료하여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사업 선정 시 전문기관에서 승인한 계획서에서 제시한 목표 인원대로 HK교수와 HK연구교수를 임용하여야 한다.
④ HK교수 및 HK연구교수를 임용하는 경우 HK교수는 특정 대학의 학사학위 소지자와 박사학위 소지자가 각각 전체인원의 3분의 2를, HK연구교수는 특정 대학의 박사학위 소지자가 전체인원의 3분의 2를 초과하지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신규 임용된 HK교수 및 HK연구교수가 해당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였다 하더라도 그 학위 전공분야가 연구소에 임용되어 연구할 전공분야와 다른 경우에는 해당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한 사람으로 계산하지 아니한다.


제13조(연구소장)

① 대학교의 장은 HK+사업 주관연구책임자로서 연구소장(연구단의 경우 참여기관 대표도 해당)을 임명하고, 연구소장은 아젠다 설정, 연구소 기반 조성, 인력 육성, 연구소 운영 및 지역인문학센터 운영을 총괄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제1항 규정에 의한 주관연구책임자가 연구소장이 아닌 경우 사업선정 후 1개월 이내에 연구소장으로 임명하여야 한다.
③ 연구소장은 HK+사업비의 예산운용계획에 따라 사업운영비용(본인의 연구활동비 포함)을 사용할 수 있다.
④ 대학교의 장은 연구소장으로 하여금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최소한 단계별 지원기간(3년+4년)동안 소장직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건강악화, 퇴직 등 불가피한 사유로 연구소장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 연구소장은 HK+사업의 안정적 수행을 위하여 국가주도 대형(연간 2억원 이상) 과제의 주관연구책임자를 겸할 수 없다.
⑥ 연구소장의 교수시간은 매년 9학점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제14조(일반연구원) 

① 연구소장은 HK+연구소의 연구원으로서 HK+사업참여자로 학과소속 전임교원 중 전문기관에 등록한 자를 일반연구원으로참여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일반연구원은 사업비에서 인건비를 지급받지 않으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일반연구원으로 참여할 수 없다.
 1. 휴직중인 교수
 2. 연구년 및 6개월 이상의 장기 해외출장 중에 있는 교수(다만, HK+사업수행이 가능하여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은 경우는 제외한다.)
 3. 정부의 연구참여 제한 조치 기간 내에 있는 교수 및 연구자
② 일반연구원에게는 연구활동비를 포함한 사업운영비용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HK+사업비에서 인건비를 지원할 수는 없다.
③ 1단계에서는 선정 당시 연구계획서 상의 일반연구원의 수를 감소할 수 없다. 다만, 2단계 이후 일반연구원의 수 감소는 각 단계 시작 1회에 한하여 가능하다.
④ 연구소장이 일반연구원을 변경할 경우 HK+사업 신청 요강에서 제시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 대하여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 일반연구원의 임기는 단계별 사업기간(3년+4년)을 원칙으로 하며, 만약 단계별 사업기간 내에 일반연구원이 HK+사업 참여를 중단할 경우, 단계별 논문 게재의 의무는 후임 연구자와 공동 책임으로 한다.
⑥ 일반연구원은 해당 연구소의 HK+사업 수행에 성실히 참여하며, 단계별로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최소한 1편 이상의 아젠다 관련 논문(또는 저역서)을 게재할 의무가 있다.

제15조(HK교수)

① HK교수는 최초 임용시점부터 정년보장 심사를 받을 권리가 있는 정년트랙 교원으로서 사업 완료 이후에도 그 직위 및 권리가 유지되는 교수를 의미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서 해당 연구소에상근하며 HK+사업 수행에 전념하여야 한다.
 1. 사립대의 경우, 고등교육법 제14조 제2항의 교원에 해당하면서 정년 트랙으로 임용된 자
 2. 국공립대의 경우, 교육공무원으로 임용되거나 학칙에 의해 정년보장 심사를 받을 권리가 있는 무기계약 기금교수 등으로 임용된 자
② 대학교의 장은 HK교수에 대하여 교육과 직접 관련된 것을 제외한 보수, 연구실 제공, 시설이용, 후생복지 및 기타 처우는 동일직급 전임교원과 동일하게 지원하여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HK교수의 임면사항이 발생할 경우, 임면사항이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전문기관에 보고하여야 한다.
④ 대학교의 장은 이직, 퇴직 등으로 인하여 HK교수 결원 발생 시, 발생 시점 이후 다음 학기가 종료되기 전까지 HK교수를 충원하여야 한다.
⑤ HK교수는 해당 연구소의 HK⁺사업에 성실히 참여하며, 단계별로 한국 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아젠다 관련 논문을 주저자로서 연 평균 1편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저역서의 경우 단독 저서 및 역서는 논문 3편, 공동저서 및 역서는 논문 2편으로 산정한다. 다만 상기 HK교수 논문게재 편수와 관련된 의무는 임용 후 다음 사업연도부터 적용한다.
⑥ HK교수는 학과나 타 기관업무를 겸직·겸무할 수 없으며 HK⁺사업 수행에 전념하여야 한다. 단, HK+2유형 연구소의 HK교수는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 한해 겸직·겸무가 가능하다. (신설)
⑦ HK+2유형 연구소의 HK교수에게는 학술활동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신설)


제16조(HK연구교수)

① 대학교의 장은 HK연구교수를 HK+연구소 소속으로 임용하여 연구소에 상근하며, HK+사업 수행에 전념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HK연구교수에 대하여 전문기관이 학술지원사업으로 지원하는 전임연구인력 수준에 상응하는 대우를 보장하여야 한다. 다만, 보수는 기준액(한국연구재단 전임연구인력 최소 인건비 연3,000만원 기준) 이상으로 산정하되, 연구 능력에 따라 보수의 10%이내에서 인센티브를 추가로 차등 지급할 수 있다.
③ 대학교의 장(또는 연구소장)은 HK연구교수의 임면 사항이 발생할 경우, 임면사항이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전문기관에 보고하여야 한다.
④ HK연구교수는 해당 연구소의 HK+사업에 성실히 참여하며, 단계별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아젠다 관련 논문을 주저자로서 연 평균 1편 이상 게재하여야 한다. 저역서의 경우 단독 저서 및 역서는 논문 3편, 공동저서 및 역서는 논문 2편으로 산정한다. 다만 상기 HK연구교수 논문게재 편수와 관련된 의무는 임용 후 다음 사업연도부터 적용한다.


제17조(연구보조원)

① 대학교의 장(또는 연구소장)은 학부생, 대학원생 또는 수료자, 학사급 연구원, 석사급 연구원 중에서 HK+사업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하게 할 수 있고, 연구보조원은 연구소장의 지휘에 따라 연구보조활동 내지 성과확산활동에 전념하여야 한다.
② 연구소장은 연구보조원에 대하여 전문기관이 정한 기준에 따라 일정한 금액의 수당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기타 학술지원사업 및 국가 연구개발 사업에서 지급 받는 보수를 포함하여 「학술진흥법 시행규칙」 제2조 제1항의 별표에서 정한 금액을 초과할 수 없다.
③ 연구보조원이 졸업 등의 사유로 인하여 신분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신청 당시의 신분을 연구 종료 시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단 취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18조(전담행정직원)

① 대학교의 장은 교비 등 대학 재원으로 보수를 지급하는 행정직원을 HK+연구소에 1인 이상 배치하여 사업에 따르는 제반 행정사항을 전담 관리하도록 한다. 다만, 전담행정직원은 정식직원이어야 하고 조교, 연구원 및 재학생은 행정직원으로 참여할 수 없다.
② 대학교의 장은 교비 등 대학재원으로 보수를 지급하는 지역인문학센터 전담행정직원을 HK+연구소에 1인 이상 배치하여 센터 운영에 따르는 제반 행정사항을 전담 관리하도록 한다. 다만, 지역인문학센터 전담행정직원의 자격은 대학의 자율로 정한다.
③ HK⁺ 2유형 연구소의 경우 연구소 소속 전담행정직원으로 하여금 지 역인문학센터 행정업무를 겸임하게 할 수 있다. (신설)


제19조(참여 기관)

① 대학교의 장(또는 연구소장)은 연구소 운영과 연구실적이 우수한 중․소규모 연구소를 참여기관으로서 HK+사업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② 참여 기관은 인문학분야 대학부설연구소와 함께 연구단을 구성하여야 하고, 연구소 간의 역할 및 의무분담내역(예산배분, 인력임용 및 정년보장 계획 포함)을 포함하여 사업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구체적 사항을 규정하여 신청 시 제출하여야 하며, 선정된 후 이를 이행하여야 한다. 다만, 이 경우 단일 대학부설연구소가 주관이 된다.
③ 주관 대학부설연구소가 소속된 대학교가 인력 임용 및 예산 집행 등 에 대한 총괄책임을 진다.
④ 참여 기관은 인력, 예산 집행 등에 관한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기관이어야 한다.
⑤ 주관대학부설연구소와 참여기관이 동일 대학교 소속일 경우 통합계획, 서로 다른 대학교 소속일 경우 통합운영계획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제20조(협력 기관)

① 대학교의 장은 HK+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기관을 협력기관으로 활용할 수 있다.
 1.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법」상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특별자치도 및 시, 군, 구
 2. 연구소: 정부출연연구소, 기업체부설연구소, 지자체출연연구소
 3. 비정부기구: 「민법」상 비영리법인, 「공익법인의설립․운영에관한법률」상 공익법인
 4. 언론기관: 「정기간행물의등록에관한법률」에 따라 일간신문을 발행하는 법인과 「방송법」 및 「전파법」에 따라 지상파방송을 행하는 법인
 5. 시도교육청: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상 시, 도교육청
 6. 기타 기관: 박물관, 도서관, 문화원, 기타 연구단체 및 기관
② 협력기관은 HK+연구소와 협약을 체결하여 사업비를 사용할 수 있다.


제21조(연구소 운영)

①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 운영의 제도화와 조직체계의 개선을 위해 연구소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 소속 연구인력의 관리를 위하여 대학 인사위원회 규정 및 절차를 준수하여야 한다. 다만, HK연구교수의 경우 연구소에서 별도로 정한 규정과 절차에 의하여 임용할 수 있다.
③ 대학교의 장은 HK교수 및 HK연구교수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보장할 수 있는 연구 목표를 제시하여야 한다.
④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 운영의 투명성 및 책임성 강화를 위하여 연구성과 및 연구소 운영 현황을 공시하여야 한다.
⑤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 특성에 맞는 국제화 및 세계화를 위하여 국제적 수준 혹은 전국 규모의 학술지 발간 등 해당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는 활동을 하여야 한다.
⑥ 대학교의 장은 유관 기관과의 정기적 협의 및 학술 대회 등의 개최를 통한 연계 활동을 강화하여 지원의 성과가 학문적․사회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도록 하여야 한다.
⑦ 대학교의 장은 DB구축, 자료서비스, 시민강좌 등을 통하여 연구 성과의 보급 및 확대를 강화하여야 한다.


제22조(성과확산총괄센터)전문기관의 장은 HK+연구소 간의 성과 공유 및 사회적 확산을 위하여 ‘성과확산총괄센터’를 둘 수 있다.


제23조(지역인문학센터)

① 대학교의 장(또는 연구소장)은 HK+연구소가 지자체, 인문도시 등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 인문자산활동과 시 도별 초중등 인문소양교육 및 평생교육의 지원을 위하여 ‘지역인문학센터’를 운영하여야 한다.
② 제22조에 의한 ‘성과확산총괄센터’는 ‘지역인문학센터’의 역할 등을 총괄적으로 관리․조정하고, 지역인문학센터 간 연계를 위한 허브 역할을수행하여야 한다.
③ HK+연구소는 ‘지역인문학센터’의 기능 및 역할 강화를 위하여 제2항 규정에 의한 ‘성과확산총괄센터’의 요청 등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제4장 대학교의 장, 연구소장의 권한과 책임 및 HK교수, HK연구교수의 임용과 대우

제24조(HK교수 및 HK연구교수 임용)

① 대학교의 장은 HK+연구소 선정후 개시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HK교수 및 HK연구교수의 채용 계획을 확정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소속 대학교의 전임 교원 임용 규정 및 채용 절차에 따라 HK교수를 임용하여야 한다. 다만, 사업의 특성에 따른 세부내용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③ 대학교의 장은 사업 신청 시 대학이 제출한 연도별 임용계획에 따라 HK교수 및 HK연구교수 전원을 임용 완료하여야 한다. 단, HK+2유형연구소의 경우 HK사업을 수행하면서 임용하기로 협약한 HK교수 수를 유지하여야 한다.
④ 대학교의 장은 HK연구교수를 공개 채용하여야 하며, 연구소 규정과 절차에 의하여 임용할 수 있다.


제25조(대우 규정 제정)대학교의 장은 제15조 및 제16조를 이행하기 위한 규정을 제정하여야 하며, 이를 소속 HK+연구소에 공통으로 적용하여야 한다.


제26조(연구 환경 보장)

① 대학교의 장은 연구소 시설 및 공간 확보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HK교수에게 동일 직급 전임교원과 동일한 수준의 독립연구실을 제공하여야 하며, 대학교 및 소속 기관의 모든 시설 이용을 보장하여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HK연구교수에게 1인당 최소 4.95㎡ 이상의 연구공간을 제공하여야 하며, 대학교 및 소속 기관의 모든 시설 이용을 보장하여야 한다.


제27조(HK교수 정년보장)

① 대학교의 장은 HK교수에 대해서 학과의 전임교원과 같은 발전 단계(조교수-부교수-정교수)를 제도화하는 규정 또는 규정 개정 계획과 단계적 정년보장 계획(구체적 예산확보 계획 포함)을 신청 시 제출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HK교수를 제1항에 의하여 제정된 규정에 따라 정년트랙으로 채용하여야 한다. 다만, 정년보장 확정 전에는 심사 등을 거쳐 재임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③ 대학교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사업유형별로 HK교수 정년보장 직위를 연구소 소속으로 대학교 규정상 확보하여야 하며, 정년보장 심사는 학교자체규정 및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야 한다.
 1. 1유형: 6년차 사업기간 완료 시까지 간접비 및 연구소 인센티브, 지역인문학센터운영비를 제외한 최대 연간 국고지원금 3억원당 1명 이상(1차년도 연구계획서 기준, 소수점 이하 올림수)
 2. 2유형: HK사업을 수행하면서 임용하기로 협약한 HK교수 수
④ 대학교의 장은 신청 시 HK교수와 HK연구교수의 임용 및 활용, 정년보장 계획 및 예산에 관한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하고, 사립대학교는 이와 함께 이사회의 의결서를 협약 체결 시 제출하여야 한다.
⑤ 제3항의 규정을 위반할 경우 대학교의 장은 기 지급 받은 국고지원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⑥ 전문기관이 사업기간 내에 대학의 HK교수 정년 보장 위반사항이 중대하다고 판단하여 지원을 취소할 경우 대학교의 장은 기 지급받은 국고지원금을 반환하여야 한다.
⑦ 국공립 대학교의 장은 교육공무원 자체 정원 조정을 통하여 HK교수를 교육공무원(연구소 전임교원)으로 임용할 수 있으며, 교육공무원으로 임용한 경우 학교의 자구노력을 감안하여 사업기간 중 해당 인건비 재원은 사업 목적에 맞게 자율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할 수 있다.


제28조(사업 수행주체)

① 본 사업의 지원을 받는 HK⁺연구소가 소속된 대학의 장은 다음 각 호의 권한과 책임을 갖는다.
 1. 사업의 협약체결 및 사업수행에 대한 종합 관리 및 지원
 2. 사업 수행에 필요한 인력, 시설, 공간 및 행정지원
 3. 사업 수행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제도의 정비
 4. 본 사업 관련 규정 및 협약사항 준수
 5. 그 밖에 장관 및 전문기관의 장이 정하는 사항 (신설)
② 본 사업의 지원을 받는 HK⁺연구소의 장은 다음 각 호의 권한과 책 임을 갖는다.
 1. 연구계획서의 작성 및 제출
 2. 사업의 총괄 수행
 3. 사업 결과 및 사업비 사용 실적의 보고
 4. 사업 실적 및 성과의 홍보 및 확산
 5. 지역인문학센터 운영
 6. 기타 장관 및 전문기관의 장이 정하는 사항
③ 대학 및 HK⁺연구소의 장은 사업기간 동안 이 규칙 및 사업공고 또는 협약 체결 시에 정한 사업 참여 조건을 준수하여야 한다. 다만, 전문기관의 장이 그 기준을 변경한 경우에는 변경된 조건을 따라야 한다.
④ 대학의 장 및 HK⁺연구소의 장은 규정 및 참여조건을 준수하고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상호간의 상시협의를 진행하여야 하며, 상호간에 필요한 사항을 요청할 수 있다. (신설)

제5장 협약의 체결 및 변경 등

제29조(협약의 체결)

① 전문기관의 장은 제5조 제3항 제3호에 의하여 선정된 연구소가 소속된 대학교의 장 또는 산학협력단장 및 연구소장과 정해진 서식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사업 협약을 체결하여 야 한다.
 1. 연구계획서
 2. 사업비의 지급방법 및 사용․관리에 관한 사항
 3. 사업비 사용에 관한 통계자료의 제출
 4. 학술활동 결과(물)의 보고에 관한 사항
 5. 학술활동 결과(물)의 귀속 및 활용에 관한 사항
 6. 학술활동 결과의 평가에 관한 사항
 7. 지역인문학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8. 연구윤리의 준수 및 연구부정행위의 방지 조치
 9. 협약의 변경 및 해약에 관한 사항
 10. 협약의 위반에 관한 조치
 11. HK교수 및 HK연구교수 임용에 관한 사항
 12. 기타 HK+연구소의 유지 조건 등에 관한 주요 사항


제30조(협약의 변경)전문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협약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1. 대학교의 장으로부터 협약 변경의 요청이 있는 경우
2. 정부의 예산 사정, 당해 과제의 연차 및 단계평가 결과 등에 따라 협약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3. 기타 장관 또는 전문기관의 장이 사업 수행 상 협약의 내용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제31조(협약의 해약)

① 장관 또는 전문기관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협약을 해약할 수 있다.
 1. 연구소장(참여 연구원 포함) 또는 대학교가 HK교수 임용의무 위반 등 중대한 협약 사항을 위반한 경우
 2. 연구소장 또는 대학교의 장이 연구과제의 수행을 포기한 경우
 3. 연구과제 수행이 지연되어 소기의 연구성과를 기대하기 곤란하거나 연구과제를 완수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4. 장관 또는 전문기관의 장의 중요 사항에 대한 시정․보완 요구에도 불구하고 대학교 및 HK+연구소가 개선 조치를 소홀히 한 경우
 5. 제38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지원을 중단한 경우
② 전문기관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협약을 해약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리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전문기관의 장의 협약 해약 통보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협약 해약 통보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전문기관의 장에게 이의제기를 할 수 있다.
④ 전문기관의 장은 제3항에 의한 대학교의 이의 제기 현황 및 그 처리계획을 장관에게 보고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⑤ 협약이 해약된 대학교의 장은 협약해약 통보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전문기관의 장에게 정산보고서를 제출하고, 지원된 국고지원금의 반납 및 대학교의 대응 부담금 사용 계획을 제출하여 승인받아야 한다. 이 경우 연구참여자 또는 대학교 및 연구소의 귀책사유로 협약을 해약한 경우에는 국고지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수할 수 있으며 학술진흥법시행령 제20조에 의한 참여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⑥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5항에 의한 사업비 정산 시, 연구소 정산을 위한 최소한의 자금(HK연구교수 퇴직 비용 등)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이를 제외한 후 반납받을 수 있다.
⑦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반납받은 국고지원금을 다른 연구소에 지원하거나 기타 사업관리를 위하여 사용하게 할 수 있다.

제6장 사업 수행에 대한 점검 및 평가

제32조(전문가 자문)

① 전문기관의 장은 HK+연구소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문 지원을 위해 자문단을 구성․운영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의한 자문단은 각 학문분야별 전문가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③ 연구소장은 필요 시 자문을 의뢰할 수 있다.
④ 전문기관의 장은 자문 결과를 해당 HK+연구소의 연차점검, 단계평가 및 총괄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제33조(자체평가)

① 대학교의 장은 사업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소속 HK+연구소에 대한 대학교 차원의 자체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이를 상시적으로 운영한다.
② 자체평가는 HK+연구소 운영 전반에 걸쳐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과 연구소장은 자체평가결과 부진사항 또는 사업 운영상의 문제점이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조치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④ 대학교의 장은 제35조, 제36조, 제37조에 의한 연차점검, 단계평가, 총괄평가 보고서 제출 시 이와 함께 자체적으로 실시한 평가의 결과를 전문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34조(수시점검)

① 전문기관의 장은 HK+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연구소의 사업 수행현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 대학 및 연구소의 장은 전문기관의 수시점검을 위한 자료 및 현장조사 요청 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신설)


제35조(연차점검)

① 전문기관의 장은 당해연도 사업기간 종료 이전에 연간사업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평가하기 위한 연차점검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대학교에 통보하여야 한다. 대학교의 장은 당해연도 사업기간종료 전에 연차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연차점검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도별 사업실적보고서에 대한 서면 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면담 또는 현장실사를 병행할 수 있다.

 1. HK교수(정년트랙) 임용 등 협약사항 이행여부
 2. 사업추진상황 및 성과달성 정도
 3. 사업비 집행 실적
 4. 지역인문학센터 운영결과
 5. 기타 사업추진 관련 주요 사항
③ 2항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전문기관의 장은 연차점검을 간소화하여 실시할 수 있다. (신설)
④ 전문기관의 장은 연차점검 결과에 따라 하위 연구소 지원예산을 10% 범위 내에서 삭감하여 상위 연구소에 추가 지원할 수 있다.
⑤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연차점검 결과에 따라 차년도사업비와 연계, 행정조치(주의, 경고, 협약해약, 사업비 회수 등)를 할 수 있다.


제36조(단계평가)

① 전문기관의 장은 HK+연구소의 3년차 사업기간 종료전에 단계별 성과를 점검․평가하기 위하여 단계평가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대학교에 통보하여야 한다. 대학교의 장은 당해연도 사업기간종료 전에 단계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단계평가는 다음 각 호의 내용을 중심으로 사업실적보고서에 대한 서면 및 면담 평가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현장 실사를 병행할 수 있다.
 1. HK교수(정년트랙) 임용 등 협약사항 이행여부
 2. 사업추진상황 및 단계 내 성과달성 정도
 3. 사업비 집행 실적
 4. 지역인문학센터 운영결과
 5. 기타 사업추진 관련 주요 사항
③ 전문기관의 장은 제2항 규정에 의한 단계평가 결과를 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④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단계평가 결과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 다만, 제3호에 대해서는 연구소 간 평가결과의 격차가 크지 않은 경우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적용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HK교수 정년트랙 임용의무 위반 및 사업 성과가 계획에 비해 현저히 저조한 경우
 2. 평가결과 만점의 70% 미만을 득점한 경우
 3. 평가결과 하위 20% 이내에 해당하는 경우
⑤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4항 제3호에 해당하는 연구소의 경우, 당해연도의 신규 신청 연구소와 경합하여 다음 단계의 계속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⑥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4항의 지원 중단으로 발생하는 예산을 사업성과가 우수한 연구소 또는 신규 연구소 지원에 활용할 수 있다.
⑦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단계평가 결과에 따라 차년도사업비와 연계, 행정조치(주의, 경고, 협약해약, 사업비 회수 등)를 할 수 있다. (신설)


제37조(총괄평가)

① 전문기관의 장은 HK+연구소의 최종 사업 운영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최종연도에 총괄평가를 실시한다.
② 전문기관의 장은 총괄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세부시행계획을 최종 지원연도 연구개시일 이전에 수립하여 장관의 승인을 받아 대학교에 통보하여야 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사업에 대한 총괄보고서를 전문기관에 제출하고, 전문기관은 이를 분석․평가하여 연구소별 총괄평가보고서를 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총괄보고서에는 HK교수의 정년트랙 임용 결과 및 정년보장 완료 결과가 적시되어야 하며, 사업 기간 내 정년보장이 완료되지 못한 나머지 인원에 대한 향후 정년보장 완료 계획(예산 확보 현황 및 계획을 포함한다)이 명시되어야 한다.


제38조(주의 및 경고 처분)

① 전문기관의 장은 수시점검, 연차점검 및 단계평가 결과 지적사항 등을 근거로 보완 및 시정을 요구하는 주의 또는 경고 처분을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발할 수 있으며, 그 처리 결과를 장관에게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주의 및 경고 처분을 받은 HK+연구소는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30일 내에 시정계획을 전문기관의 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주의 2번은 경고 1회로 간주하며, 사업기간 중 동일 사안으로 경고를 3회 받거나 누적 경고가 5회를 초과할 경우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해당 HK+연구소의 지원을 중단할 수 있다.
④ 제3항에 따라 지원이 중단된 경우, 대학교의 장은 정부가 지원한 사업비 전액 또는 일부를 전문기관에 반환하여야 한다.


제39조(이의 제기)

① 대학교의 장은 수시점검, 연차점검, 단계평가, 총괄평가 내용 및 이에 대한 조치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결과 통보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전문기관의 장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② 전문기관의 장은 대학교의 이의제기 현황, 처리 계획 및 결과를 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7장 사업비 집행 및 관리

제40조(사업비의 구성)사업비는 다음 각 호로 구성한다.
1. 국고지원금
2. 대학교 대응부담금 : 대학발전기금 또는 법인 전입금 등에서 HK+사업을 위하여 자체적으로 투입하는 경비(입학금, 수업료는 제외한다)


제41조(사업비 계정관리)

① 대학교의 장은 사업비에 대하여 연구소별로 별도 계정을 설정하여 관리하되, 국고지원금과 대응부담금의 재원별 수입 및 지출 내역을 구분하고 각각 별도의 통장을 개설하여 관리하여야한다. 다만, 교비회계에 편성된 대응부담금 및 HK교수 인건비에 대하여는 예외로 한다.
② 회계 관련 증빙서류는 5년간 관리 보존하여야 한다.
③ 사업비 관리 회계연도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협약서에 기재된 최초사업개시일자부터 만 1년이 되는 일자까지로 한다.


제42조(사업비집행계획 수립)

① 연구소장은 매 사업연도 시작 60일 이전에 당해 사업 연도의 구체적인 사업비집행계획을 「학술진흥법 시행규칙」별표의 비용 항목별 계상기준 및 「HK+사업 기본계획」사업비 비목별 계상기준에 따라 수립하고, 전문기관이 요청할 때 산학협력단을 통하여 전문기관에 이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소관 전체 HK+연구소 사업비의 효율적 집행을 위하여 예산 편성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할 경우 관계 법령 및 이 규칙의 범위 내에서 대학교 자체 규정을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업비집행계획 제출 시 전문기관이 연도별 예산편성 및 사업운영계획 등의 작성 기준을 별도로 통보하는 경우 이를 반영하여야 한다.


제43조(사업비의 집행)

① 대학교의 장은 모든 사업비를 산학협력단 등을 통해 중앙 관리하여야 하며, 연구소가 자체적으로 사업비를 직접 집행․ 관리할 수 없다.
② 사업비는 연구시설 이외의 시설비, 토지 및 건물 매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없다.
③ 모든 사업비의 집행은 HK+연구소 또는 중앙관리부서의 내부품의서,지출원인행위서 등 집행행위에 근거하여 처리되어야 한다.
④ 사업비의 지출은 별도 계정과 연결된 신용카드, 직불카드 또는 연구비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거나 계좌이체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불가능한 경우에만 현금으로 지출할 수 있다. 이 때 현금으로 지출할 수 있는 사업비의 규모는 당초 직접비의 2% 범위 내로 한다.
⑤ 사업비 집행은 전문기관에 제출한 연도별 사업비집행계획, 「학술진흥법 시행규칙」 별표의 비용 항목별 계상기준, 「HK+사업 기본계획」사업비 비목별 계상기준 및 이 규칙에 따라 집행하여야 하며, 이 규칙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처리규정」을 준용하여 집행하고, 이 처리규정에서도 정하지 않은 사항은 교(학)칙을 준용하여 집행한다.
⑥ HK교수 인건비는 교비회계(국공립대의 경우 기성회계 포함)를 통해 대학 본부가 직접 집행한다.


제44조(국고지원금)

① 전문기관의 장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제40조 제1호의 국고지원금을 7년간 지원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연차 및 단계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지원규모를 조정할 수 있다.
② 국고지원금의 지출항목은 「학술진흥법 시행규칙」 별표의 비용 항목별 계상기준 및 「HK+사업 기본계획」사업비 비목별 계상기준을 따른다.


제45조(대응 부담금)

① 대학교의 장과 연구소장은 제40조 제2호의 규정에 의한 연도별 대응부담금을 사업 신청 당시 제시한 금액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② 대학교 대응부담금에 대하여는 간접비를 징수할 수 없다.
③ 대학교의 장은 대응부담금의 효율적 집행과 관리를 위하여 「학술진흥법 시행규칙」별표 비용 항목별 계상기준의 사용용도 이외에 사업목적에 필요한 적정한 집행항목을 정하여 집행할 수 있다. 다만, 장관 또는 전문기관의 장이 기준을 별도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른다.
④ 전문기관의 장은 대학교의 장이 사업 신청 당시 제시한 해당연도의 대응 부담금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차년도 국고지원 사업비를 감액할 수 있으며, 제38조에 따라 주의․경고 조치를 부과하거나 제31조에 따라 협약해약을 할 수 있다.


제46조(항목 간 예산 변경)

① 연구소장은 항목 간 예산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사유서를 작성하여 대학교 또는 산학협력단에 제출하여야 하며, 대학교 또는 산학협력단은 예산변경 사유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승인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② 연구소장은 당초 직접비의 20%범위 내에서 인건비로 전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인건비를 직접비로 전용하여 사용할 수 없다. 다만, 1단계 1차년도에 한하여 인건비(HK연구인력 공개채용 기간의 미사용분)를 직접비로 전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1단계 2~3차년도는 전문기관이 특별한 사유를 인정하여 승인한 경우 인건비를 직접비로 전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47조(사업비 이월 허용 범위)

① 대학교의 장은 사업비를 매 회계연도 내에 전액 집행하여야 한다. 다만, 집행의 효율성을 위하여 사업비 집행 후 잔액을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아 차기 회계연도로 이월하여 집행할 수 있다.
② 국고지원금은 당해 연도 예산액과 전년도 이월액을 더한 금액의 10%이내에서 이월이 가능하다. 다만, HK참여인력 채용이 원활하지 않은 사업 1차년도 및 전문기관이 사전에 승인한 경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③ 대학교 대응부담금은 당해 연도 예산액과 전년도 이월액을 더한 금액의 20% 이내에서 이월이 가능하다. 다만, 사업 1차년도에는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④ 제2항 내지 제3항의 규정에 따른 이월 범위를 초과한 금액은 다음연도 국고지원금에서 감액 조정할 수 있다.
⑤ 대학교의 장은 매년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 또는 전문기관이 지정하는 기간 내에 이월액과 이월액 집행계획을 전문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⑥ 전문기관은 사업비의 회계기간 내 집행 실적 및 이월 정도를 조사하여 제38조에 의한 주의 및 경고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48조(예금 이자 및 수익금의 처리)

① 대학교의 장은 사업기간 중에 발생한 이자를 과제수행 및 지원에 필요한 경비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연구소별 국고지원금의 이자발생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집행에 관하여 미리 전문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 HK+사업을 통해 얻어지는 시작품 등 유형적 결과물과 산업재산권 등 무형적 결과물 기타 기술료 등의 과실은 관계 법령 및 관계 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대학교 또는 산학협력단에 귀속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49조(사업비 정산 및 사업실적보고)

① 대학교의 장은 국고지원금 및 대학교 대응부담금을 연구기간 내에 사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대학교의 장은 국고지원금 및 이자의 집행 잔액을 총 사업 기간 종료 시 반납한다.
③ 대학교의 장은 소속 연구소의 사업비 사용실적보고서를 매년도 사업기간 종료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전문기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④ 사업비 사용실적 보고 등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문기관의 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제50조(홈페이지 운영 등)

① 연구소장은 홈페이지를 만들어 연구소 현황, 사업진행 상황, 사업(아젠다) 실적, 참여 대학원생에 대한 지원 내역 및 지역인문학센터 성과 등을 게재하고 지속적으로 해당 홈페이지를 관리하여야 한다.
② 해외지역 연구소장은 해당 지역의 기초 및 전문자료 D/B를 구축하고 정부 및 국민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제8장 행정사항 및 보칙

제51조(보고 의무)대학교의 장과 연구소장은 장관 및 전문기관 장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해 보고하여야 한다.


제52조(정보의 공개)장관 및 전문기관의 장은 선정된 대학교 및 연구소의 현황, 연구계획서 및 운영 실태 등의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제53조(위반사항에 대한 제재)① 제12조, 제13조 제2항, 제4항 및 제5항, 제14조 내지 제18조, 제21조 제1항 및 제2항, 제23조, 제24조, 제26조, 제27조, 제28조에 따른 의무사항 이행이 미진할 때 및 제34조 내지 제37조의 점검 또는 평가 결과에 따라 인문한국플러스 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처분(주의 또는 경고), 협약해지, 사업비 회수 등의 제재조치를 할 수 있다.
② HK교수 임용의무 위반에 따른 제재조치 기준은 별표와 같이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신설)

부칙<2017.12.4.>

제1조(시행일)이 규칙은 교육부장관이 승인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부칙<2019.10.16.>

제1조(시행일)이 규칙은 교육부장관이 승인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참여인력 구성에 관한 적용례)제12조의4의 개정규정은 이 규칙 시행 후 임용하는 대상자의 경우부터 적용한다.

〔별표〕HK교수 임용의무 위반 제재조치 기준(제53조 제2항 관련)

1. 중간평가에 따른 제재처분 기준

  • 연구소가 협약 시 제출한 연도별 HK교수 임용계획을 위반한 경우 사업관리위원회를 통해 ‘경고’ 및 ‘차년도 사업비 삭감’ 처분
    - 1 유형
    구분사업비 삭감 기준
    인건비기준▪ 해당연구소 HK교수 평균인건비(약 70백만원 내외) × 미 임용기간비율*
    * 미임용 인원이 복수인 경우 인원별 미임용기간비율에 따른 사업비 삭감 금액 산출 후 합산

    - 2유형
    구분사업비 삭감 기준
    인건비기준▪ 해당연구소 간접비 총액 × 미임용기간비율*
    * 미임용 인원이 복수인 경우 인원별 미임용기간비율에 따른 사업비 삭감 금액 산출 후 합산
    * 2유형은 HK교수 결원 발생 후 기한 내 미충원 시 제재하며, 사업비 삭감 기준 별도 적용 (제14조 제4항)
  • 중간평가를 통해 미임용사항 적발 시 차년도 중간평가 시까지 임용 필수 ⇒ 기한 내 미임용 시 ‘협약해지’ 및 ‘사업비 회수’
    - 단, 단계평가(3년주기)로 미임용사항 적발 시 지원중단

2. 6년차 평가 및 사업 완료 연구소 대상 제재처분 기준

  • (처분기준) ①의무확보기준 미달, ②협약인원 미달로 구분
    구분제재처분기준
    제재처분액 산식참여제한
    의무확보기준 미달 3억원 × 미충족인원 × 사업기간(7년)참여제한
    1년*
    협약인원미달 [간접비 지급 총액 × (미충족인원/협약인원)] ⁺ [직접비 지급 총액 × (미충족인원/협약인원) × 결원기간/총기간]
    * 대상 대학은 처분일로부터 교육부소관 연구소단위 연구지원사업(이공분야 포함 )에 1년간 신청제한
    * HK+ 2유형 연구소는 협약인원 미달에 따른 제재처분기준 적
  • (HK교수 정년보장) 사업종료년도 총괄평가 시 HK교수 정년보장 직위여부 판단
    - HK교수의 계약만료시점과 해당 연구소의 사업종료시점이 동일한 경우 총괄평가 시까지 재계약 완료 필수
    - 기한까지 재계약 미완료시 HK교수 미임용으로 간주하여 제재처분 산정기준에 따라 사업비 회수 처분